1개월 전

1화) 웨딩산업의 구조: 웨딩컨설팅 및 웨딩박람회가 사기의 온상인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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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최대라는 웨딩커뮤니티 카페에서 주최하는 웨딩박람회에서

예복 맞춤정장 원단사기 라는 이슈가 있었습니다.

 

언제 터져도 하나도 이상하지 않는 구조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웨딩컨설팅이 운영하는 웨딩 커뮤니티(카페) 특징!

 

- 컨설팅을 운영하는 커뮤니티가 커뮤니티의 장점인 공정함은 절대 찾아볼 수 없는 구조

- 제휴업체만 활동가능 (콘텐츠가 아무리 좋아도 돈없으면 소개도 못됨)

- 수천만원 입점비, 수백만원 박람회비, 판매 리베이트 등 (심지어 자신들 체육대회 협찬도 강제로 받음)

- 제휴업체 좋은글을 강제 유도 (좋은글을 써야 포인트 받음 ㅜㅡ)

- 비제휴 업체 비방글 나쁜글은 박제 (절대 안지워줌, 전화해서 억울하다 하면 제휴하자고 함;;)

- 비체휴 좋은글은 삭제 (제휴 업장 보호)

 

 

2. 업체 제휴조건

- 입점비 1000~5000만원 사이

- 박람회참가비 (광고비명목) 200~500만원

- 업체 리베이트 (1건 팔릴때 마다 계약된 비용)

- 플래너 리베이트 (1건 팔릴때 마다 계약된 비용)

 

 

3. 기타

- 플래너 접대비 (앞으로 잘 팔아달라 때가 되면 현금/ 현물/ 회식비 등)

- 이벤트시 상품 강제 무료 제공

- 이벤트시 강제 프로모션 가격 제공

- 뉴샘플 제작 및 요청

 

 

4. 돈의 흐름

- 제휴업체는 업체에게 입점비 등 지급

- 컨설팅은 수익을 플래너와 일정 비율로 (8:2 / 5:5 / 6:4 등)

- 컨설팅은 박람회비, 광고비 등 계속 업체 발굴 및 제휴

- 업체는 소비자에게 투자비 회수를 위해 최선을 다해 추가에 추가 옵션에 옵션

 

 

5. 업체의 장점

- 많은 물량을 받을 수 있다.

- 나쁜글을 지워준다

- 좋은 리뷰만 써준다

- 손님인척 글을 작성할 수 있는 계정을 여럿 운영할 수 있다.

 

 

6. 업체의 단점

- 너무 많은 돈을 지불하여 허리가 휜다.

- 빠른 시간 돈을 빼야하기에 무리한 옵션가 추가를 한다.

- 원가를 최대한 낮춰야 한다.

- 박람회를 안나가도 광고비용을 매월 내야한다. 

- 선수중에 선수가 상담을 해서 비싸게 팔아야한다.

- 경쟁 업체의 나쁘 후기를 써주고 상위 노출 시킨다.

- 자생 능력이 떨어진다.

- 별의 별 명목으로 비용을 받아간다.

- 갈수록 일은 바쁜데 돈이 없어지는 경험을 한다.

- 노예가 된다.

 

 

 

7. 문제점

- 컨설팅 업체는 참여 업체 및 혼수업체에게 무리한 비용을 받기에 업체는 스스로 소비자에게 그 비용을 그대로 전가시켜야 하는 위험성이 너무 높다.

 

- 좋은 비제휴 업체는 아무리 가성비가 좋다해도 나쁜 리뷰와 음해로 인해 발전을 하지 못하고 장사를 접어 수 밖에 없는 구조

 

 

 

8. 해결점

- 컨설팅을 안하는 순수한 웨딩 커뮤니티가 절실히 필요

- 컨설팅에 입점 안하고도 좋은 콘텐츠나 상품이 있다면 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는 구조

 

 

9. 앞으로 방향

- 제휴 비제휴 상관없이 자신들의 의미있는 결혼식과 예식 아이디어에 집중

- 스드메 이야기 보다 다양한 결혼준비 이야기 및 리얼 웨딩스토리 등 진실성있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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