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의 연애와 결혼
연애와 결혼에 대한 사회적 트렌드 변화
1. 밸런타인데이의 변화
전통적으로 밸런타인데이는 연인들이 서로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며 사랑을 고백하는 날이었지만, 이러한 분위기가 많이 시들해졌습니다. 과거에는 2월 14일 밸런타인데이뿐만 아니라 3월 14일 화이트데이, 4월 14일 블랙데이 등 연관된 날들도 인기를 끌었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2. 셀프 선물 트렌드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밸런타인데이에 자신에게 선물을 하는 '셀프 선물'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싱글족의 증가와 선물 교환에 대한 부담감 증가로 인한 현상으로 보입니다.
3. 연애에 대한 인식 변화
영국과 프랑스의 20대들 사이에서 연애보다 비디오 게임이나 드라마를 더 선호한다는 인식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한국의 MZ세대(90년대생 청춘들)는 연애에 대해 심드렁한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연애보다는 취미생활이나 자기계발에 더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4. 결혼과 출산에 대한 부담
현재의 한국 2030 여성 직장인들은 연애, 결혼, 출산으로 이어지는 인생의 그림이 부담스럽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이는 높은 집값, 개인의 일상과 취미에 대한 기회비용, 그리고 결혼과 출산에 따른 무거운 책임감 때문입니다.
5. 사회경제적 요인
2030세대는 소득 수준이 중하위층인 경우가 많고, 자신의 소득 수준을 낮게 인식하여 결혼을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소셜미디어를 통한 과시 문화와 지위 불안 현상도 이러한 경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6. 기자의 견해
기자는 90년대생 청춘들에게 연애, 결혼, 출산을 권장하며, 이러한 과정에서의 불안과 걱정을 극복하고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합니다. 동시에 국가와 기성세대가 사회경제적 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